본문 바로가기

피부관리

피부과 시술 후 피부 건강을 위한 자외선 차단의 중요성

 

 

피부과 시술을 받은 후에는 적절한 피부 보호 관리가 필수적이다. 피부과 시술 후에는 피부의 민감성이 증가한 상태라 자외선에 노출되면 치료 시술을 받은 피부에 손상을 주어 오히려 피부건강을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자외선은 DNA를 손상시켜 피부 세포의 생명주기를 방해하여 피부탄력을 손상시킨다. 피부 표피 기저층에 있는 멜라닌 세포는 자외선 노출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중요한 세포이다. 그렇기에 자외선을 받게 되면 피부의 멜라닌 세포가 활성화된다. 멜라닌이 피부 표면으로 올라와 방어막을 쳐서 세포가 손상되는 것을 막는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작용으로 많은 양의 멜라닌이 생성되면 피부를 예민하게 만들고 여드름 등의 트러블을 유발하기도 한다. 또한 색소를 피부표면에 남기게 되므로 또 다른 피부 문제를 만든다. 그러므로 적절한 자외선 차단제 사용은 매우 중요하다. 

 

자외선 차단은 일광화상이나 과다 색소침착 및 조기 노화의 위험성을 줄이는데 큰 도움이 된다. 특히 피부의 탄력과 생기를 부여하여 젊음을 유지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콜라겐의 분해를 방지할 수 있다. 따라서 평상시를 비롯하여 피부과 시술을 받은 후에는 피부가 햇빛에 그대로 노출되지 않도록 적절한 자외선차단제 사용이나 기타 보조 수단을 활용하는 것이 필요하다.